HIGHKI IN COMUNITY

하이키 커뮤니티

더욱 다양한 주제와 지식으로 고객 여러분들께 다가가겠습니다.
다양한 매체 속 하이키한의원을 만나보세요.

스몸비 키즈, 키 성장에 심각한 방해받아
  • 작성자 CCTV 뉴스
  • 18-04-16 11:07
  • 조회 202회

 

 

스몸비 키즈, 키 성장에 심각한 방해받아


 

스몸비(smombie)란 스마트폰과 좀비를 합친 신조어로, 스마트폰에 중독되어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연령대도 계속 내려가 ‘스몸비 키즈(smombie kids)’라는 말이 따로 등장할 정도가 되었다. 2015년 국제 학술지 ‘인간행동과 컴퓨터’에 의하면 한국은 11~12세 어린이 중 72%가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문제는 이러한 스마트폰 사용이 신체적‧정신적 악영향을 끼친다는 데 있다.

떼를 쓰는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쥐여주다가 어느 순간 아이가 스마트폰 중독에 빠지면서 땅을 치는 부모가 늘고 있다. 스마트폰 중독이란 스마트폰이 없을 때 아이가 초조함이나 불안감을 느끼는 현상이다. 스마트폰 중독에 빠진 스몸비 키즈는 먹을 때나 화장실을 갈 때는 물론, 잠자리에 드는 순간까지 스마트폰을 보고 있게 된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이 발표한 ‘2016년 인터넷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만 3~9세 어린이의 스마트폰 중독 비율은 2015년 12.4%에서 2016년 17.9%로 크게 늘었다. 어린 나이에 스마트폰에 자주 노출될수록 중독될 확률이 높고 심신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은 커진다. 제대로 자라야 할 성장 골든타임을 스마트폰에 뺏기게 되는 셈이다.

전문가들은 성장기 아이의 키를 크게 하는 방법으로 적절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꼽는다. 스마트폰 중독은 이 모두를 방해한다.

우선, 스마트폰 중독은 운동 부족을 일으킨다. 스마트폰에 의존하는 아이들은 밖에 나가서 놀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운동량이 부족하게 된다. 스마트폰은 또래 간의 의사소통에도 문제를 만들기 때문에 또래 간의 신체 놀이를 통한 자연스러운 운동 기회도 줄인다. 더욱이 잘못된 스마트폰 자세는 거북목증후군, 척추측만증 등 키 성장을 방해하는 심각한 체형 문제를 불러온다. (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