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KI IN COMUNITY

하이키 커뮤니티

더욱 다양한 주제와 지식으로 고객 여러분들께 다가가겠습니다.
다양한 매체 속 하이키한의원을 만나보세요.

최근 5년, 남아 성조숙증 진료 2배 급증
  • 작성자 CCTV뉴스
  • 18-04-30 10:43
  • 조회 202회

 


최근 5년, 남아 성조숙증 진료 2배 급증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성조숙증의 진료 환자 수가 지난 5년간 3만여 명이 증가했다. 우리나라 만 19세 이하 아동 인구가 계속 감소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다면 그 증가세는 가히 위협적이다. 특히 2013년 5,817명에 불과하던 남아 성조숙증 진료 환자 수가 2015년에는 9,447명으로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제 성조숙증은 아들이라서 안심할 수 있고, 유전적인 요인이 없어서 안심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내 아이의 성장을 위협할 수 있으니 자녀를 둔 부모라면 반드시 알고 세심히 대비해야 할 질병이다.


성조숙증이란 여아 만 8세 이하, 남아 만 9세 이하에 사춘기 징후가 시작되는 것을 말한다. 성조숙증이 나타나면 급성장기를 미리 겪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초기에는 키가 빨리 자라는 것처럼 보이다가 결국 성장이 빨리 끝나 아이의 다 자란 키가 작아진다. 성조숙증은 키 성장에도 문제가 되지만 너무 이른 나이에 사춘기를 겪으며 아이가 자신의 신체를 받아들이지 못해 심리적인 고통을 겪게 하기도 해 문제가 크다. 특히 여아의 경우 성인이 된 후 조기 폐경, 유방암, 자궁암 등의 발생 위험도 높을 수 있다.


과거 성조숙증은 유전의 영향이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생활 습관과 비만, 환경호르몬, TV와 인터넷처럼 성적 자극에 쉽게 노출되는 환경 등 다양한 요인이 더해지면서 급증하고 있다.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남아의 성조숙증 진료 시기가 대부분 만 10~14세(68.8%)로 때늦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남아의 성조숙증에 대한 부모의 이해가 부족할 뿐 아니라, 남아의 성조숙증 현상은 눈으로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에 증상이 상당히 진행되고 난 후에야 부랴부랴 병원을 내원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성조숙증은 무엇보다 조기 발견이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에 성조숙증에 대한 바른 이해를 하고 주의 깊게 아이의 성장을 살펴야 한다. (후략)